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유리병 세척하기 : 기름때 제거, 열탕소독! 쉽고 간단한 방법 총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D 이제는 1~2인가구도 많아지고 있어서 혼자 살림을 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또 새댁이거나 살림을 배워나가는 경우에도 역시 답답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답니다. 저도 역시 이렇게 하면 될 것 같은데 하고 시도했던 부분이 제대로 안될 때는 답답하고 인터넷 검색도 하면서 가장 맞는 방법으로 터득하고는 했는데요. 

 

오늘은 유리병에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올리브유 등을 담아서 사용하시다가! 세척을 할 때 기름때가 끼어서 세제로는 도저히 제거가 안 되는 분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 또 요즘 집에서 과일청도 담고 장아찌도 만들어서 보관을 하는데요. 그럴 때 열탕소독 해야 하죠! 그것도 같이 연결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각종 유리병 세척 방법을 다 정리해보았고 그 중 집에 있는 범위 안에서 실천해보심 될 것 같습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게요♥ 

 

오일
기름을 담았던 병


| 유리병 세척 방법 Top3 

첫 번째 : 베이킹소다 활용 

※단, 이 방법은 기름이 적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주방에서 정말 알뜰살뜰하게 활용되고 있어요. 과일을 세척할 때도 사용하고 주방을 청소할 때도 아주 용이하답니다. 그리고 입구가 좁고 기름이 끼어서 깨끗한 상태로 만들기 힘든 유리병의 경우에도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1) 베이킹소다를 티스푼으로 1t 넣어줍니다. (깔때기 사용하면 편해요!)
(2)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3) 10초 동안 열심히 흔들어 줍니다. (이때, 뚜껑을 닫는 것이 아니라 입구를 행주, 수건 등으로 막고 흔들어요!)

두 번째 : 계란껍질 활용 

계란도 청결을 위해서 사용될 때가 있다니 정말 신기하죠!
(1) 계란껍질을 잘게 부서줍니다. 
(2) 유리병에 따뜻한 물과 식초(또는 세제)도 부어주세요. (텀블로도 가능)

 

유리병
입구가 좁은 유리병은 세척 고난이도


(3) 그 다음 10초간 열심히 흔들어줍니다.  

세 번째 : 워싱소다 활용

※워싱소다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야 해요!※

워싱소다는 베이킹 소다를 탄산소다로 만들어주는 것을 말하고요. 세정력이 up될 수 있어서 사용하면 만족감이 큽니다.
[1] 마스크를 잘 착용해주고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2] 냄비에 베이킹소다를 부어주고 불 세기는 중으로 맞추어줍니다. 그렇게 타지 않게 저어주면 됩니다. 
[3] 이때, 가루로 만들어준다고 생각하고 수분을 날리는 것인데요. 잘 저어주면서 거품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합니다. 
[4] 그 상태로 더 저어주면 더 이상 거품이 생기지 않는데요. 그때까지 잘 저어주고 불을 꺼준 뒤 식혀주면 됩니다. 

 

끓는 냄비
열탕소독

이렇게 워싱소다가 잘 만들어지면 이제 유리병 세척에 사용해보아야겠죠! 
(1) 워싱소다를 티스푼으로 1t 넣어줍니다. (이때에도 깔때기 사용하면 편해요!)
(2)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3) 10초간 열심히 흔들어 줍니다. (행주, 수건으로 입구를 막아주세요!)


이 밖에 과탄산 소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때에는 뜨거운물로 붓고 하루 동안 방치해주어야 합니다. 오늘 여러 방법을 소개했으니 집에있는 재료를 가지고 실천해주시면 되겠어요. 뽀독뽀독하고 깨끗해진 모습이라서 기분까지 상쾌해진답니다>_<!! 여기까지 유리병 세척을 알아보았으니, 열탕소독도 알려드릴게요!

| 열탕소독 방법

(1) 앞서 이야기 한 방법대로 혹은 세제를 묻힌 1회용 행주를 넣어주어서 병 속을 튀김젓가락을 이용하여 사각지대 없이 꼼꼼하게 휘저어준 뒤 씻어줍니다. 

 

잼이 담긴 병
소독 이후에 잼, 청, 장아찌 등을 보관


(2) 아래가 평평한 냄비를 찾아서 물을 부어줍니다. (깨지거나 소리가 날 수 있으니 행주를 깔아주는 것도 좋아요! 대신, 잘 씻고 소독된 것이나 새 것으로!)
(3) 위에 병을 뒤집어서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천천히 데워질 수 있도록 미리 넣어줍니다. 중간에 넣으면 깨져요!)
(4) 10분 정도 끓여주고 나서 꺼내서 바로 세워둡니다. 
(5) 자연스럽게 습기가 올라오면서 건조가 됩니다. 이후에 사용하면 되겠어요! 


이렇게 열탕으로 소독을 해서 잼을 담그거나 과일청, 장아찌 등을 만들어두면 꽤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맛있게 맛 볼 수가 있어요. 기름이 끼거나 오염되고 냄새 나는 유리병 세척 그리고 소독이 굉장히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똥손 이라거나 요린이예요, 살림초보예요 하는 분들도 가능하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