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캠핑족들 걱정하게 하는 일산화탄소 중독 심각성과 예방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D 휴가철이 되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죠. 그렇게 펜션, 캠핑장, 해수욕장 등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요. 요즘 부쩍 많아졌다라고 느껴지는 것은 캠핑족 이랍니다. 요즘 캠핑장이나 글램핑장도 잘 되어있고 캠핑카를 타고 프라이빗하게 즐기는 분들도 있고요. 

그런데 이렇게 즐겁게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지만 심심치 않게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많이 생기고 있어요. 펜션에서도 배기가스가 누출되면서 학생들이 사고를 당했고 캠핑장에서도 부부 및 가족이 불의의 사고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의식을 회복한다고 하더라도 오래 치료를 받아야 하고 심한 경우에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오늘 그 심각성과 예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텐트
캠핑족이 조심해야 할 일산화탄소 중독


| 일산화탄소 중독 이란? 

연탄가스 중독이라고도 하는데요. 우리 몸 속에 산소가 아니라 일.산.화.탄.소가 과할 경우에 나타나는 상태를 말해요.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데 있어서 산소에 비해 200배 강한 부분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 산소를 전달하며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탄소가 포함되어 있는 물질이 불완전하게 연소를 하면서 발생이 되는 것이고 무색, 무취, 무미, 비자극성으로 중독이 되어버려요. 

| 증상은?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머리가 무거우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기운이 빠지면서 메스꺼움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노출이 되는 시간에 따라서 점차 증상이 달라지게 되니,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해요. 

 

연기
알아차릴 수 없는 무색, 무취라서 더욱 주의


일산화탄소 중독 '경증'의 단계에서는 두통과 현기증, 메스꺼움과 구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중증'은 의식이 점차 희미해지면서 손발의 근육이 무뎌지고 머리가 몽롱해지게 되는데요. 

'중상'단계에서는 맥박이 빨라지며 숨을 쉬기가 어려워지다가 사망에 이를 수가 있어요. 실제 공기 중에 농도와 노출되는 시간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사실 심각한 정도까지 가는 사이에 느끼지 못하게 되니,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 예방 방법은?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을 가게 되면 난방기기에서 불완전연소가스가 새지는 않는지 점검해볼 수 있어야 하고요. 혹시나 배기 연통부가 이탈이 되어있거나 꺾여있는 등의 문제가 없는지도 체크해볼 수 있어야 해요.

 

캠프파이어
야외에서 태우는 것도 소화가 되면 내부 환기


무엇보다 캠핑을 하게 되면 숯, 번개탄을 태우는 일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완전하게 소화가 되고나서 텐트와 캠핑카 등의 내부를 환기할 수 있어야 해요. 숯, 번개탄을 태우고 나서 화로를 텐트 밖에 두는 것도 위험합니다. 내부로 들어오게 되면 역시나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인 경우 겨울에 사고가 난다 라고 생각하지만 일교차가 큰 계절에도 역시나 점검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준비를 제대로 못한 채로 갔다가 불을 피우고 나서 위험에 노출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만약 걱정스럽다면 휴대용 경보기를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공기 중에 농도가 250ppm에서 5분 안에 550ppm에서는 1분 안에 경보가 울려야 하니, 이에 맞는 제품을 구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재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리고 설치할 때는 창문, 문 보다는 높은 위치에 설치하고 천장에서 최소 15센치 정도는 떨어지게 해야 합니다. 설치를 하지 않아야 하는 장소라면 영하 10도 이하, 영상 40도 이상의 창고나 가스레인지 및 환풍기 근처, 먼지와 습기가 많은 곳, 장애물이 있는 곳이니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이렇듯 예방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혹시라도 의심스러운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살펴보겠습니다. 

| 대처 방법 

자는 중이나 휴식 중에 두통, 어지러움증, 구역질 등이 나타나면 일산화탄소 중독이라고 생각해야 하며 즉시 외부로 나가야 합니다. 신선한 공기를 들이키면서 119를 불러야 하는데요. 진단 및 고압산소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처방법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은 예방 만큼 좋은 방법도 없습니다. 생각이상으로 많은 사례로 발생이 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여행족, 캠핑족이라면 더욱 안전에 대한 부분을 철저하게 점검하시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