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과일 뽀독뽀독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 알아보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D 현대인들은 영양제를 통해서 필요한 성분을 충족시키려고 하는데요. 실은 과일, 채소 등으로도 비타민, 미네랄 등 섭취를 해주어야 흡수에도 좋고 이로움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또 제철에 맞게 먹게 되면 더욱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더 좋답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배달음식이나 정크푸드 등을 먹게 되니까 과일을 자주 먹어주어야 한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철에 맞게 사서 배가 고플 때 야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과일을 먹어주면서 식욕을 조절하고는 하는데요. 그런데! 아무리 좋은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더라도 깨끗하게 세척해서 먹어야 한다는 사실. 

특히 지금은 농약 잔류에 대한 부분이 걱정이 되기 때문에 뽀독뽀독하게 과일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 어떤 방법이 가장 도움이 되고 또 종류마다 어떻게 세척해야 하는지 알아가면 좋겠어요♥  

 

주방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해야 해요


| 가장 좋은 과일 세척하는 방법은?

(1) 물에 담구었다가 헹구기 

새롭게 받아놓은 물에 담구어서 헹구고 씻어내어 주는 방법인데요. 반복적으로 2~3회 정도 씻어주게 되면 잔류 농약의 제거가 가능한데요. 그래도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볼 수가 있어요. 

(2)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와 물이 같이 혼합되어있는 물이 확실히 일반적인 세정제보다도 효과가 높다라는 것이 알려져 있어요. 이때는 물 2컵+베이킹소다 1스푼으로 섞어서 10~15분 동안 담구어서 씻어내면 되겠어요. 그런데 과일, 채소마다 가진 구조, 성분에 따라서 다른 부분이 있어서 그에 맞게 살펴보는 시간도 가져보려고 해요! 

 

사과
껍질에 쌓인 오염 주의


| 종류별로 과일 세척하는 방법은?

(1) 사과

껍질이 얇은 종류는 표면에 쌓인 오염을 주의해야 해요. 그래서 포도, 배도 같이 포함이 될 수가 있는데요. 무엇보다 꼭지 부분이 쏘옥 들어가 있어서 이 부분에 잔류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커요. 그러니 이후에 잘라내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먼저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해주고 식초:물의 비율을 1:10으로 해서 섞은 이후에 담가 두었다가 다시 씻어주면 되겠어요. 사실 껍질이 두꺼운 수박도 이렇게 깨끗하게 해준 이후에 한 번에 잘라서 소분해둔다면 이후에 시원하고 달달하게 먹기에 좋더라구요^^

(2) 오렌지 

오렌지는 해외에서 오기 때문에 방부제가 사용이 많이 된답니다. 또 광택을 위해서 왁스를 바르기도 해서 더욱 꼼꼼하게 닦아주어야 해요.  

 

포도
매달려 있는 열매에 농략 잔류 가능성


이때는 알코올이 함유된 재료를 가지고 닦아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소주와 같은 술로 닦아주면 도움이 되겠어요. 만약 구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물을 담아서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풀어내어주고 10분 이상 담가두었다가 다시 씻어주면 되겠어요. 

(3) 포도 

포도는 줄기에 송글송글 매달려 있는 형태라서 농약의 잔류를 제거하기가 어렵다고 느껴져요. 또 통째로 세척하는 것이나 한 알씩 떼어내서 씻는 것에 차이가 없답니다.

중요한 것은 흡착력에서 강한 베이킹소다를 꼼꼼하게 뿌려주고 물로 씻어내어 준다면 물과 함께 오염부분이 떨어져 나갈 수 있어요. 또는 1분 동안 물에 담구었다가 다시 흐르는 물에 헹구어 주는 것도 과일 세척하는 방법으로 좋아요^^  

 

딸기
꼭지 부분을 남겨두고 세척


(4) 바나나 

껍질이 두껍고 껍질부분을 잡고 내용물에만 손을 닿지 않는다면 괜찮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실제 촘촘하게 섬유질로 이루어져있고 농약이 유입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그렇지만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만진 이후에 손을 깨끗하게 씻어내야 하고 줄기에서 1cm 정도는 잘라내고 벗겨서 먹는다면 안전하겠어요. 

(5) 딸기 

딸기는 표면의 면적이 넓기도 하고 무르기 쉬워서 농약 흡수량도 많아요. 또한 곰팡이 방지제를 뿌린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물에 1분 정도 담구고나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내 주어야 하고 꼭지 부분은 남겨두어야 해요.

또는 흐르는 물에 5번 정도 헹구어주고 소금물로 씻어내면 단맛이 더 강해질 수 있어요. 미리 꼭지를 떼어내거나 잘라주고 씻는다면 단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6) 복숭아

복숭아는 표면에 있는 털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럴 경우 주방용 장갑을 꼭 착용해 주시고 이에 대한 과일 세척하는 방법은 물에 적시고 표면에 소금 또는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살살 문질러주면 되겠어요.

그리고 물에 잠시 담가두었다가 물에 씻어 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참고해서 제철에 맞는 과일을 신선하고 맛있고 건강에 도움되도록 드시면 되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