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짜 배고픔 구별법! 속지마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D 미용적으로,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거나 식사량을 줄여보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배고픔과의 싸움인데요. 특히 지금은 서구화된 식습관에 쉽게 배달을 할 수 있는 구조로 자극적인 음식과 과식, 야식에 익숙해져 있어요. 

그러다보니 먹는 것을 줄인다는 것에 있어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되는데요. 처음의 고비를 넘기면 되지만 그 고비를 넘기지 못해서 중간에 포기하기도 하고 또 이후에 요요를 경험하기도 해요. 사실 신체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게 음식을 필요로 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안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너무 극단적으로 양을 줄이고 굶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대부분 심리적인 문제에서 유혹에 지고마는데요.

경험을 해본 분들이라면 오늘 가짜 배고픔을 알아보고 구별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bb

 

마카롱 먹으려는 여성
밥 배 따로, 간식 배 따로


| 가짜 배고픔 원인 

첫 번째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서 식욕을 느끼게 해요. 특히 비만이거나 과체중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식욕에 더 약할 수 밖에 없답니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를 받고 기분이 다운되면 코르티솔 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가 되는데요. 코르티솔은 식욕 억제 호르몬을 감소시켜서 식욕이 생기게 해요. 그러니 특정한 음식이 자꾸 생각나고 배가 부름에도 불구하고 멈추지 않고 계속 먹게 된답니다. 

두 번째 : 수면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이것이 식습관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실제로 연구를 해보았을 때,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지 못한 성인들의 경우 평소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며 간식도 찾게 되면서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이 역시도 신진대사와 식욕억제를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고 에너지 섭취량에도 영향을 주게 되면서 체중이 증가하게 한답니다. 

 

피자
특정한 음식이 떠오르면 거짓!


현대인들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와 결핍을 중심으로 거짓으로 배고프다고 느껴지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그렇다면 진짜와 거짓은 어떻게 구분을 할 수가 있을까요? 

| 가짜 배고픔 구별법 

가장 큰 구별방법이라고 한다면..

(1) 배고픔이 느껴질 때, 특정한 음식(떡볶이, 치킨, 빵, 라면 등)이 떠오르게 된다면 그건 거짓! 정말 아무거나 먹어도 좋겠다라고 생각할 정도라면 그것 진짜로 꼬르륵 거리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2) 식사를 하고 나서 3시간도 채 흐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먹고싶다고 한다면 이것은 거짓!

(3) 음식을 먹긴 먹었는데, 공허하고 허전하고 계속 뭔가를 먹어야 한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도 역시 거짓! 

 

야채샐러드
건강한 음식을 먹어요


정말 배고프다고 한다면 시간이 지날 수록 그 느낌이 점차 강해지고 식사를 얼른 해야 하고 메뉴는 생각하지 않게 되기도 해요. 또 배에서 실제 꼬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고 기운이 없어지게 된답니다. 

그리고 먹은 이후에 포만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허전함이 없어요. 그러니 가짜 배고픔에 속지말고 규칙적으로 영양적인 식사를 해야 한답니다. 

| 올바른 식욕을 느낄 수 있는 방법 

앞에서 알아보았듯이 현대인들이 많이 느끼는 것은 대부분 거짓일 가능성이 큰데요. 단순하게 먹어야 한다라는 욕구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잘 조절해서 올바른 식욕을 찾을 수 있어야 해요. 그런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한 몸을 유지해볼 수가 있는데요.

식욕이라고 함은 우리 뇌에서 지시를 내리고 우리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식사를 하게 하고 영양소를 흡수할 수 이게 하는데요. 그러나 이 부분에서 어긋나기 시작하면 뇌에서 지시를 하는 사항을 제대로 전달받지 못하게 된답니다. 

 

운동하는 두 여성
적절한 운동이 가짜 배고픔을 억제해요


그러니까 내 몸이 정말로 보내는 신호를 잘 감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려면 규칙적으로 '20~30분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면서 독소가 배출이 될 수 있고 정말로 필요로 하는 영양을 채워넣어주면 바르게 감각이 만들어지면서 거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이고 알아서 순환을 시켜주는 준비를 하게 된답니다. 

즉 정말 필요한 음식을 먹고 싶게 식욕 센서를 회복하게 해준답니다. 그리고 '짠 음식 및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제' 해준다면 제대로 된 배고픔을 느낄 수가 있어요. 

이제는 가짜 배고픔에 속지말고 내 몸을 위한 감각에 집중해서 체중조절은 물론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도록 해보세요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