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피지낭종 증상 그리고 제거는 가능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D 호르몬의 작용,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등으로 인해서 피부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뾰루지나 울긋 불긋하게 올라오는 것이 있을 수 있어요. 대부분 이런 경우에 여드름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짜주어야겠다 라고 보고 있는데요. 그런데 점점 크기도 커지게 되고 곪는 듯하다 싶다면 피지낭종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를 스스로 알아보고 진단해도 좋지만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인데요. 이는 피부의 상피세포가 속으로 들어가서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안되면서 혹처럼 주머니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양성 종양에 해당이 되고요. 이 안에는 죽은 세포 및 피지선에서 나온 분비물 들이 들어있게 됩니다. 발생되는 범위는 얼굴, 두피, 몸통 등인데요. 어디에도 발생이 가능하다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해요. 

 

피부 트러블
피지낭종


두고 보게 되었을 때 커질 수도 있지만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해하다라고 생각은 안 하셔도 좋은데요. 그러나 세균에 감염이 되어버리면 염증이 생기면서 아플 수 있고 결국에는 터질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짜보려고 하는 시도를 하게 되면 오히려 이차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으로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니 오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제거의 방법을 알아보고 그에 따라 실천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 피지낭종 원인과 증상은? 

원인은 앞서 설명을 했듯이 피지분비가 활발한 부위가 있다면 속 층에 해당하는 진피층으로 들어가서 노폐물로 쌓이게 되면서 배출이 안되며 점차 뭉치게 되는 것인데요. 그렇게 주머니처럼 형성이 되어 버립니다. 즉 피부에는 피지선이 있고 피지는 기름과 같은 성분인데요. 

 

피부케어
전문적인 도움으로 제거

 

이것이 배출이 잘 되어야 맑고 매끈한 피부로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도중에 나오지 못하고 굳고 배출되는 통로조차 막혀버리게 되면 여러 부산물과 쌓이게 되면서 피지낭종이 되어버립니다. 주요한 증상이라고 한다면 만지게 되었을 때 말랑하면서 눌렀을 때 하얀 실처럼 물질이 나오며 냄새도 발생됩니다. 그렇게 짜내어도 또 다시 피지가 뭉쳐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제거하려고 마음 먹게 되는데요. 그러나 증상이나 통증 등이 없다면 굳이 이를 제거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기가 커지고 아프기도 하면 제거를 생각하고 알아보시면 되는데요. 

| 제거 방법은?  

제거를 하는 방법은 국소마취를 하고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어떤 방식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낭종주머니를 제대로 완벽하게 제거해줄 수 있어야 하는데요.  

 

피부 트러블 케어
전문적으로 제거가 가능


그렇지 않으면 다시금 재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염이 되어버린 상황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고 절제를 해서 배농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생긴 피지낭종의 경우에는 염증이 가라앉기에 필요한 시간이 오래 걸려서 초기에 제거를 얼른 해주어야 합니다. 미세하게 절개를 하게 되며 회복기간이 줄어들고 흉터도 최소화되니,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그대로 두면 안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으므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추천이 됩니다. 크기가 작고 흉터가 걱정이 되면 레이저 시술도 시행하며 크기와 발생된 위치, 흉터가 발생될 가능성 등을 다 따져보고 진행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스로 하는 피부 케어
예방할 수 있는 습관 : 청결


또한 추가로 지방종과 구분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방종은 말랑하게 혹처럼 만져지며 지방이 뭉쳐서 발생이 되는 것입니다. 어깨와 등, 팔처럼 얼굴을 제외한 곳에 나타나는데요. 크기는 보통 1~3센치 정도이고 방치하게 되었을 때 거대하게 5~20센치 까지 커지기도 합니다. 연령이나 성별은 상관이 없고 누구라도 발생이 될 수 있으며 남성에게서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비슷해 보이는 여드름, 지방종과도 구분을 잘 해야 하며 피지낭종 이라고 알게 된다면 문제가 느껴질 시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예방방법 그리고 이후에 관리라고 한다면 청결하게 하는 것인데요. 사실 청결하게 함에도 체질적으로 발생이 되기도 하니, 무엇보다 발견 즉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