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복부비만 원인과 관리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D 이제는 젊은 층에서도 앉아있게 되고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어요. 특히 식습관에서 기름지고 자극이 되는 것이 주가 되어가면서 신체부위 중 한 곳에 지방이 집중적으로 쌓이게 되는 것도 문제랍니다. 오늘 그 중 복부비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점차 배가 나오게 되면 앉아서 업무를 보고 생활하는 것에 불편함이 생기는 것은 물론 건강에 대해서 걱정해야 하는 시그널이라고 할 수 있어서 케어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니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하며 관리방법도 숙지하여서 실천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특히 마른 체형인데도 불구하고 배만 나온 경우더라도 위험성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마른 비만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복부비만
복부비만


겉으로 보기에는 날씬해 보여서 건강 상에 문제가 없어 보일지 몰라도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유발함에 있어서 복부에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오늘은 복부로 몰려있는 살, 지방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알아보는 시간으로 가져야 하는데요. 

| 복부비만의 원인 

가장 큰 원인이라면 식습관 이겠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탄수화물 러버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과하게 식사를 하게 되고 폭식하며 음주를 하는 경우가 비중을 크게 차지합니다. 그래서 중년의 남성의 경우 회식을 자주 하거나 음주를 하게 되는 날이 많으면 유독 배가 많이 나오게 되는 것인데요.  

 

기름진 음식
원인 중 하나, 기름진 음식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이로 인한 위험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과도하게 음주를 하고 식사를 하며 탄수화물이 지나치게 많이 차지를 하고 있다면. 여기에 더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흡연을 하며 오래 앉아있는 직종에 있을 때 더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체중은 그대로 이거나 앞서 이야기한 체형이 날씬하다면 괜찮다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고혈압, 당뇨병 등의 대사증후군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 복부비만 진단방법

그렇다면 내가 과연 복부에 지방이 집중된 비만인지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는 눈으로 보아도 알 수 있는 경우가 있지만 진단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신체사이즈를 재보고 계산을 하면 되는데요.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눈 값인 허리, 엉덩이 둘레의 비를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이렇게 나온 결과가 남성은 0.9, 여성은 0.85 이상이 되면 해당 된다고 판정이 되는 것인데요. 

 

운동하는 사람
운동의 필요성


| 관리방법은?

이렇게 복부비만에 해당이 된다면 얼른 케어를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생활습관을 되돌아보고 개선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식사를 거르면서 한 번에 폭식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리고 스트레스의 관리를 건강하게 풀지 않고 있는지, 술을 마시고 폭음하지는 않는지, 튀김류, 인스턴트 등을 즐기진 않는지 등을 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움직이는 것이 싫어서 집에서도 누워만 있지는 않은지, 짧은 거리도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타고 걷는 것을 피하지는 않는지 다 고려해보아야 하는데요. 이렇듯 내가 습관적으로 했던 행동을 리스트화 해서 살펴보고 단계적으로 고쳐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식생활에서는 무조건 음식을 줄이려고 하기보다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의 비율을 줄이면 되는데요. 

 

날씬한 사람
관리로 날씬해진 복부


그리고 단백질을 늘리며 하루 세끼를 조금씩이라도 챙기는 습관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후 운동을 생활화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운동과 담쌓은 사람이 갑자기 할 순 없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정류장 앞에 내려서 걸어보고 엘리베이터 보단 계단을 이용하는 등으로 시작합니다. 이후에 유산소 운동을 실시해주되 과하지 않는 선에서 30분 이상으로 일주일에 3~4회를 해주면 되는데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런데 마른 체형의 경우에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겸하면서 근육량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하여 스트레스 관리도 잘 해주어야 하는데요. 운동이 이를 줄여줄 수 있으며 이외 취미활동을 만드는 등으로 스스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노력을 한다면 점차 복부비만의 개선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 

 

반응형